성경적세계관은 아무런 가치가 없어 보일 것이다. 그러나 그리스도인들은 항상 성경에 비추어서 자신의 세계관을 점검해 보는 삶을 살아가야 한다. 그렇지 않게 된다면 혼합주의나 기독교적 이교주의에 빠질 위험2)이 있기 때문이다.
본 고에서는 세계관의 개념을 다시 한 번 개괄하고 성경적세계관
기독교적 세계관
앞으로 우리가 충실히 드러내고, 표현하며, 외현화하려고 하는 기독교세계관은 과연 어떤 특징을 가질 것인가? 이것도 여러 측면에서 여러 가지로 제시될 수 있겠지만, 여기서는 그런 세계관을 가능하게 하는 기독교적 관점이 과연 무엇이고, 그런 관점의 특성들이 무엇인가를 중심
기독교적 안목의 기초, 틀, 의미를 명백히 들어내기, 둘째, 타락하긴 하였으나 하나님의 창조계의 경이로움과 잠재성을 들어내기 위해 창의성, 능력 개발하기, 셋째, 기독교적 원리와 조화를 이루는 가치관 개발, 성경적 관점에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기독교세계관에 기초한 삶의 의미 경험하기와
기독교인들의 무비판적인 Dewey사상의 수용은 그들의 기독교철학의 부재에서 온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Dewey의 세계관을 기독교적 관점에서 접근해봄으로써 Dewey교육사상의 무신론적 성격을 파악하고 성경적세계관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기독교철학을 확립하고자 한다.
II. John Dewey 교육사상의 학문
Ⅰ. 기독교(그리스도교)의 역사
페르시아의 기독교는 1세기 말부터 5세기 중엽까지의 아르벨라 교회의 활동기와 5세기 중엽부터 7세기 중엽까지의 네스토리우스파의 활동기로 나눌 수 있다. 아르벨라 교회는 에데사 교회와 더불어 시리아 문화권에서 생성했고, 네스토리우스파는 안디옥의 희랍어 문
세계관이라고 부른다. 과학적으로 세계를 안다고 하여도 과학에 한계가 있으므로 세계를 완전하게 알 수는 없다.
그러므로 자연을 이해하는 데는 어떤 원리를 전제로 아니할 수 없게 된다. 즉 주관적 주체적인 성격을 전혀 떠나서 생각할 수 없게 된다. 이와 같이 세계관은 세계상이 아니라 세계상을
기독교 상담에 있어서 중요한 전제가 된다.
일반 상담자들은 인간의 가치를 매우 높게 평가하지만 인간의 전적부패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을 다루지 아니하므로 인간의 바른 면목을 취급하지 못한다. 인간론에 대한 이러한 오해는 상담의 목적과 방법을 왜곡시키는 근거가 된다.
c. 죄에 대하
기독교적 세계관에 억눌렸던 인간이성의 가능성과 잠재능력의 해방을 의미-과 일상생활의 풍요를 실현하는데 그 목적을 둔 것이다. 이 같은 모더니즘의 궁극적인 목표인 ‘인간해방’은 합리적 ‘이성’이라는 도구로서 가능하다는 것이다. 즉. 인간의 이성이 진리의 척도가 되어 모든 실재하는 사물
Ⅰ. 기독교 유아교육의 정의
1. 기독교 유아교육의 정의
일반적으로 우리나라 유치원에서 교육을 담당한 기독교인 교사들이 알고 있는 기독교 유아교육이란 일반적인 내용에 성경을 가르치거나 아니면 일주일에 한 번 내지는 두 번 예배드리는 것이라고 하는 매우 협소한 의미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하고, 세상을 바라보아야 올바르게 하나님 나라를 확장하며, 회복을 보는 것이다. 또한 어찌하여 형제의 눈 속에 있는 티는 보고 네 눈 속에 있는 들보는 깨닫지 못하느냐 하나님, 『성경』, 마태복음 7:3.
기독교세계관 즉, 성경적세계관 앞의 책.
으로 인하여 자신의 들보를 깨달을 수 있는 것이다.